島取 大學 醫科部 痲醉科
佐藤 暢、山 敎宏
岡崎 直人、上村 浩―
각종의 (電位 治療器) 가 일본에서는 널리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그 기본 원리에는 생체에 대한 이온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어 진다.
전회의 직류식 가정용 전위 발생기 2기종의 효과에 대해 실시한 조사 결과에서는 칼슘 이온의 증가 및 칼슘 이온과 총 칼슘의 비율(Ca + + /Ca)의 증가 경향이 인정 되어진 것과, 또한 전회의 조사에서도 自覺症狀 의 개선 경향이 엿보였다. 이번에는 칼슘이온의 농도 측정을 전회보다 한층 더 엄밀한 조건에서 비교 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동일 표본에서의 총 칼숨과의 비율, 또한 혈액, 혈액 안에서의 이온 농동의 비교, 그리고 pH,Na에 의한 補正과 같은 방법을 취하여, 또한 전회의 조사에서 개선 경향을 보인
自覺症狀 에 대해서는 , 효과의 발현에 대한 心因的 배경을 조사하기 위하여, 정신 의학적인 접근으로서 발생 전의 Cornell Medical Index Health Questionnaire
(CㆍMㆍI)와 발생기 사용 전후에 있어서의 自覺症狀 개선 정도와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에 의해, 이번에는 교류식 전위 발생기의 효과의 유뮤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 대상 및 방법
어떠한 만성적 不定愁訴 를 가지고 있으며, 조사 기간중에 감시 등의 이유로 인하여 부적당하다고 판단되어지는 사람을 제외한, 26살부터 58살까지의 근로자 1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피 실험 자들은 전원 간호사이며, 수술실등의 야근이 적은 부서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꽤 많은 육체적 노동을 하고 있는 사람들로 구성하였다.
▒ 실시기간
1985년 9월부터 1986년 2월까지
▒ 사용기종